기타 등등

PPT 작성의 기초

다된밥통 2018. 7. 19. 19:59

안녕하세요! 다된밥통입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PPT 작성의 기초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PPT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발표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PPT의 분위기에 따라 청자들에게 다가가는 정도도 많이 다를 수 있어요!

여기서 핵심!은 "내가 전달하고 자 하는 내용에 강조할 것!!"입니다! 아래 슬라이드를 볼까요?

(배경을 삽입)

(위, 아래 검은 태두리를 포인트로!)

(좌상단, 우하단에 포인트를!)

(위, 아래 선으로 포인트!)

위의 슬라이드의 공통점은 뭘까요?? 많은 분들이 발표자료를 만드실 때! 이쁜 탬플릿을 찾아보거나 스스로 꾸미는 경우가 많은데요!

앞선 슬라이드의 포인트들이! 과연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쁘다고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는 없어요!)

저라면, 첫 슬라이드처럼 흰 배경을 그대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폰트 크기, 배치, 스타일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강조할 수 있을거에요!

(이 슬라이드에서 제가 강조하고픈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제목"입니다! 어떤가요?)

또한, 발표장소를 미리 알고 있다면, 발표장소에서의 빔프로젝터 해상도, 밝기 등을 고려하시는 게 좋을거 같아요! 조명이나 빔프로젝트의 성능으로 인해 내 컴퓨터 화면에서 보는 것과는 매우 다를 수도 있답니다!

그럼, 좀 더 살펴볼까요??

많은 학생분들이 (물론 저도 학생입니다만...;;) 목차페이지를 선호하는데요! 위처럼 형식적인 내용의 페이지는 청자에게 아무런 의미를 전달할 수 없을 거에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핵심은! 각 페이지마다 유의미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해요! 그런 의미에서 위의 슬라이드는 아무런 의미를 줄 수 없어요! 

이렇게 시각적, 아니면 좀더 이쁘게 꾸미더라도 만든 사람만 뿌듯하고 결국 내용은 없는 발표자료가 되겠지요?

이건 실제 출판된 책의 목차를 가지고 온 것인데요! 정말 목차를 쓰고싶다면 위의 슬라이드처럼 의미!가 있어야 해요!

소개, 방법론, 결과, 토론 등의 진행은 보여주지 않는다고 모를 내용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개인적으로는 목차페이지를 두지 않은 것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그 이유는 제가 선호하는 발표는 하나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의 발표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보여주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발표자료를 만들기 전에 잘 생각해보시고 정리하는게 중요하답니다!

이건 이공계 분야에 좀더 관련된 내용일 수 있는데요! (제가 물리과 출신이라...)

많은 학생들이 그래프를 그릴때 쉽게 놓치는 부분을 정리해뒀습니다! 여러분은 레벨 몇인지 볼까요!!?

LEVEL 1. 그냥 기본 형식을 그대로 스크린샷을 이용한 복붙 (참고로 python을 이용했습니다!)

LEVEL 2. 포인트 크기를 조절해서 겹치지 않게,

LEVEL 3.  스크린 샷이 아닌 저장 후 파일을 첨부

LEVEL 4. 축 제목 등을 작성!

LEVEL 5. 축 제목의 글씨 크기를 조절하여 눈에 보이도록!

LEVEL 6. 각 그래프의 범례 작성!

최종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것은 위와 같습니다!

슬라이드에서 설명하고 싶은 주제 ("가우스 분포"), 그리고 그 설명들과 뒷받침할 수 있는 그림 (폰트가 너무 작아서 안보이는 경우가 많지요!?) 이렇게 정리하면 깔끔할 것 같아요!

(발표장소를 항상 고려해야합니다! 내 모니터에서는 잘 보일지몰라도, 실제 스크린에서는 너무 작아 안보일수가 있어요!)

(크흠.., 탬플릿이 없어도 충분히 이쁘지 않나요?? ㅎ)

또 다른 내용으로는! 발표자료를 만드는데 한세월을 보낼 수는 없겠지요!?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을 기억해둔다면, 좀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거에요! (본 단축키는 MS powerpoint 2016 기준입니다.)

그 외에 위의 내용들도 기억해두신다면 좋을 거 같아요! 슬라이드 크기 경우는, 발표장소에서 프로젝터가 4:3인지 16:9인지에 따라 비율을 달리해주면, 발표장소에서 가득찬 화면을 볼 수 있어요!

또, 도형 병합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답니다!

결합이 아니라...;; 병합은 선택된 도형을 하나로 묶기!

결합을 하면 겹치는 부분이 빠지게 됩니다!

교차는 결합과 반대 부분만 남게 됩니다! (겹치는 부분!)

조각은 각각의 선들로 조각을 내게 됩니다!

빼기는 처음 선택된 도형에서 나중에 선택된 도형부분 만큼 빼게 됩니다!

도형 병합 기능을 잘 사용하면 위의 슬라이드처럼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다된밥통이 생각하는? PPT 만들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계속 언급했듯이 결국 발표자료의 가장 핵심!!!은 "내가 전달하고 하는 부분을 강조!할 것!!"


감사합니다!



'기타 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p 대방출  (0) 2019.11.21
객관식 문제의 보기 분석  (0) 2019.09.26
대학원 생활 & Calgary 생활  (0) 2019.09.06
행복 안심 길안내하기  (0) 2018.07.19
유전자 정보 데이터 분석하기  (0) 2018.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