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관리하기

JupyterHub와 다중 커널 설정하기

다된밥통 2018. 7. 19. 20:06

안녕하세요! 다된밥통입니다!!

오늘은 다중 커널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Jupyter 는 2014년 Project Jupyter 로 만들어진 웹 기반 서비스인데요! 기존의 IPython 의 발전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그 이름은 줄리아 (Julia) 와 파이썬 (Python) 에서 가져왔으며, 목성 (Jupiter) 에서 그 이름을 빌려왔답니다.

이름뿐만 아니라 그 특징도 목성을 많이 닮아 있는데요!

다양한 위성 (여러 언어를 지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모두가 목성을 볼 수 있듯이 "재현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도커 (Docker) 는 가상환경을 만드는 차세대 플랫폼이며, 최근 굉장히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가볍고 빠르며 "이미지"라는 것을 가져와 서버에 "컨테이너"를 띄우는 방식입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Dock (항구)에서 일하는 사람 (-er) 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커는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설치 방법은 아래 순서를 따르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Ubuntu 16.10 기준)

또한, Jupyter 에는 많은 커널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python2, 3 의 독립된 버전, R language, Matlab, C 등등 다양한 커널을 설치할 수 있답니다!

위의 내용처럼 여러 커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Jupyter 위에서 여러 환경을 설정해보는건 어떨까요?

커널 설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Jupyter에서 그 커널들이 표시됩니다!

"Hello, World!" 를 출력할 수 있으면 코드는 다 배운거겠죠!!?

물론 단축키를 알고 있다면 더 편하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Chrome 기준!)

이번 글에서는 Jupyter 와 다중커널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